안녕하세요. 타우입니다.
오늘은 스마트스토어에서 클린기준 위반 사항에 대한 메일을 받아서 글을 올리게 되었네요
원래 이쪽 내용을 업데이트할 계획은 아니었는데 지속해 문제 발생 되는 내용에 대해서 해결 방법을 업데이트하면 같은 문제를 겪으신 분들이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되어 해결 방법을 올려봅니다.
우선 메일로 이렇게 내용을 받았습니다.
상품중복 등록으로 인하여 네이버 쇼핑 클린기준을 위반했다는 내용입니다. 적혀있는 건 25건이었는데 페이지에는 39건, 직접 필터링해 보니 40건이 넘더군요.
우선 25건 부분을 클릭하면 로그인 창이 열립니다.
로그인을 합니다. 저는 로그인이 안되어(이유는 알 수 없는데 차후 알게 되면 또 글을 적어볼게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센터로 로그인한 다음에 쇼핑파트너 센터에 가서 확인했습니다. 판매자센터 로그인 후 왼쪽 상단에 있는 쇼핑파트너센터를 클릭하면 쇼핑파트너센터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쇼핑파트너센터에 들어오게 되면 왼쪽 상단 정보관리>>클린위반현황을 클릭해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다음 페이지로 넘어갈 수 없어 2페이지 이후에는 내용을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메일에 중복상품 위반이라고 하였기에 중복상품 위반 내역부터 해결하기로 했습니다.
다시 판매자센터로 돌아서 상품번호로 검색했습니다. 위반 상품과 겹치는 게 무엇인지 확인을 같이했는데 이름이 같은 상품(1번에서 상품 번호와 위반상품번호 두 개 조회)이더라고요. 옵션이 같다는 것까지 확인하고 별도의 이미지 확인은 하지 않았습니다.
상품 두 개 확인해보니 네임 문제가 맞다고 판단되어 엑셀로 일괄 다운로드(3 판매상태 전체 선택>4 전체 기간>5 검색버튼 클릭>6 엑셀일괄작업 클릭>7 상품목록 다운) 받습니다.
다운로드한 엑셀 파일을 열면 첫 번째 행에 필터를 걸어줍니다. 필터 거는 방법은 첫 행 드래그해서 선택한 후 오른쪽 상단에 정렬 및 필터 버튼을 클릭 후 필터를 클릭하면 필터가 걸립니다. 화면과 같이 아래 화살표가 생기면 필터가 걸린 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A 열(상품번호)과 E 열(상품명)입니다. E 열의 상품명 아래 화살표를 클릭한 후 '텍스트 오름차순 정렬’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F라고 적혀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F 열 선택이 되는데 그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삽입(I)을 클릭합니다.
F2에 수식을 입력해야 하는데 (=E2=E3) 즉 E2는 E3와 같은가?라는 질문입니다. 위에 순차 정렬을 해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상품명이 다음 상품명과 같은지 확인했을 때 True 즉 같기 때문에 True인 것만 필터 해서 삭제하면 됩니다. F2 오른쪽하단 모서리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모양으로 나오는데 이때 더블 클릭하면 F2 아래 모든 행이 같은 수식으로 복사 붙여 넣기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삭제 방법은 F1 아래 화살표 클릭하여 True만 체크한 다음 엔터를 누르면 True만 정렬이 되는데 이때 A2부터 A 열 마지막까지 드래그해서 선택 후 복사(Ctrl+c)해서 판매자센터 복수 검색란에 붙여 넣기 한 후 검색하시면 해당 상품만 검색이 되는데 해당 상품들만 삭제해 주시면 이름이 중복되는 상품은 전부 다 삭제하게 됩니다.
엑셀을 다뤄야 하고 해서 조금 복잡하고 어렵다고 생각될 수 있는데 위에 글대로만 따라와 주신다면 큰 문제 없이 중복 상품 삭제가 가능합니다.
혹시 진행하다가 모르겠다 싶은 건 댓글 남겨주시면 피드백 드리겠습니다.
오늘의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비지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인 변경등기 위택스 등록세 납부방법 (0) | 2023.01.27 |
---|---|
1인법인 중임(셀프) 등기 전자신청 방법 (0) | 2023.01.27 |
스마트스토어에서 출고지 일괄변경하기 (0) | 2023.01.20 |
최근 부동산 규제 완화에 대해서 (0) | 2023.01.04 |
'빌라왕' 수도권 1000채 경매 넘어감(ft. 갭투자) (0) | 2022.12.23 |
댓글